[현대해상 아파트담보대출]은퇴자 인정소득 까다로워 진다.

               

안녕하세요? 하이궁금해입니다.

오늘은 은퇴자나 은퇴예정자들을 위한 주택담보대출시? 대출금상환능력 측정시 일정년소득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요?

?1월31일부터 적용된 신DTI로 다주택자 및 주택담보대출 금액이 얼마나 줄었는지를 보고?올해3분기 도입될 DSR(총체적상환능력심사제) 관련 내용을 문답형식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신(新)DTI(총부채상환비율)으로 대출한도 얼마나 줄었나요?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다주택자의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받는게 어려워지거나 한도가 크게축소!

Q1: 연소득 7000만원에, 이미 1억8000만원의 주택담보대출(금리 연 3.5%, 20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1건을 보유한 A씨가 있다. 조정대상지역에서 만기 30년짜리 주택담보대출을 새로 받고자 한다면?

 

A1-1:?

①2018.1.30 이전에는 신규 대출 시 DTI를 산정할 때 기존 대출에 대해선 이자만 포함시켰다.

이 경우 A씨가 받을 수 있는 신규 주택담보대출 금액은 최대 3억8900만원 정도다.

②올해1.31일부터는 신DTI[=모든 주택담보대출 연간 원리금 상환액 + 기타부채의 연간 이자 상환액) ÷ 연소득]가 적용되고 있어서

기존 주택을 2년 이내에 처분하는지 여부에 따라 금액이 달라진다. 두 채를 그대로 보유할 경우엔 신규 대출의 DTI를 산정할 때 만기가 최대 15년으로 제한(실제 상환기간은 약정한 기간과 동일)되기 때문이다.

?㉠기존 주택을 2년 내에 처분하면 대출 가능 금액이 2억9700만원이 되지만,

?㉡두 채를 보유하면?DTI 산정 시 만기가 15년으로 줄어들어 대출 가능 금액이 1억8400만원으로 크게 줄었다.

 

A1-2:

▷ 신DTI란?

(모든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 + 기타부채 이자상환액)/연소득

신DTI는 주담대없는 신규인경우에? 조정대상지역외 수도권은 60%,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외 조정지역은 50%,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은 40%를 적용하고 있는데요.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기관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만 활용합니다.

 

 

 

The regret after not doing

something is bigger?than

that of doing something.
행하지 못해서 찾아오는

후회가

행하고 난 뒤에 찾아오는

후회보다 더 크다.

 

 

 

 

 

 

■ 보험사 등 제2금융권! 깐깐한 DSR(총체적상환능력심사제) 적용 임박!

♠이젠?갚아야 할 모든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정확하게 보는 DSR도입.적용으로 대출이 깐깐해진다.

♠도입전 주택담보대출을 받자! 시간차 공격 찬스!

Q2: 3분기부터? 깐깐한 DSR적용하면?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게 되나요?

A2-1: 모든 금융사는 대출해줄 때 돈을 빌려주면 되돌려 받을 수 있을지 ‘심사’를 합니다.

①기본적으로 신용등급을 보고 또
②대출자가 버는 돈이 대출금과 이자를 갚을 만할 수준인지? 신DTI(총부채상환비율 =’소득 대비 모든주택담보대출 원리금’을 계산)을 확인합니다.

☞1.31일부터 적용된 신DTI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다주택자의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받는게 어려워지거나 한도가 크게축소되었죠.

?이젠 정부에서 당장 원금은 안 갚고 이자만 갚아도 되는 ‘거치식 대출 지양하고,

매월 원리금을 상환하는 대출을 강력히 권장하지요.

 

A2-2:

이젠갚아야 할 모든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정확하게 보는 DSR도입.적용으로 대출이 깐깐해집니다

▷ DSR [= (모든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 + 기타부채 원리금상환액)/연소득]

?DSR의 경우 은행과? 신용대출에도 적용하고요. 앞으로 보험사나저축은행이나 캐피탈, 새마을금고, 신협 등 제2금융권 등에도 적용
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금융사는 이제 소비자가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뿐아니라 다른 대출(예,신용대출 등)의 원금과 이자를 언제부터 얼마나 갚아야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소득과 비교해본 뒤 대출?가능 여부를 판단하므로 대출받기가 깐깐해진다는 의미입니다.

 

 

 

■일정임금소득이 없는 은퇴자 등은 주택담보대출 신청시 불리한가요?

 

♠지금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같은 증빙소득이 없을 경우:최대 인정 한도도 5000만원으로 제한

♠은퇴예정자는 은퇴전 주택담보대출로 자금마련이 중요!

Q3: 일정 임금소득이 없는 은퇴자 등은? 주택담보대출 신청시 년소득적용은?

A3: 지금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같은 증빙소득이 없을 경우:최대 인정 한도도 5000만원으로 제한

①인정소득: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 납부내역 등을 통해 소득을 인정받는 `인정소득 95%까지 인정’

②신고소득:이자·배당금, 카드 사용액 등을 금융회사에 제출하여??‘신고소득 90%까지인정’을 소득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즉, 신고소득으로 5000만원을 신고하더라도 DTI 산정시 금융기관(은행,보험사,저축은행,캐피탈,상호신용금고 등)에서 인정해주는 소득은 4500만원까지로? 결과적으로 현역때 년봉보다 줄어서?주택담보대출한도가 줄어든다는 이야기입니다.

CF.아파트시세가 높더라도 일정소득없는 은퇴자나 노령자,가정주부는 아파트담보대출시 대출한도가 제한될 수 밖에 없지요. 은퇴예정자라면 은퇴전에 주택담보대출을 받는게 좋을듯….

 

 

 

 

현대해상아파트담보대출

현대해상아파트담보대출

현대해상 서대문 하이론센터 대출상담사 김인순입니다. 행복한가정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의식주의 안정입니다. 그러나 서울에서 내 아파트마련이 중위가격기준으로 8~9억원 어떻게 금융기관 대출없이 가능하겠습니까? 이에 고객입장에서 더많이 더저렴하게 대출을 편리하게 상담드리는 가정행복 지킴이라는 자긍심으로 도움을 드리려고하오니 많은 상담바랍니다. ☎ 010 -4717 -0387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