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달라지는 부동산 정책은?

               

안녕하세요? 하이궁금해입니다. Meary? christmas & happy new years !

오늘은 내년도에 달라지는 부동산 정책을 공유하고, 신년계획에 참고가 되는 유익한 정보가 되시길 기원하며, 새해에는 부자되시기 바랍니다. 특히 부동산 담보대출에 관하여 문의 하시면 친절한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내년 1월 1일부터 초과이익환수제와 분양권 양도세 강화, 하반기 DSR(총체적상환능력심사제)도입 등 10여건에 달하는 부동산 규제가 시행된다.?

대대적인 규제 정책을 앞두고 집을 조금이라도 비싸게 팔려는 매도자와 집값이 떨어지길 바라는 매수자들간의 눈치싸움은 점점 더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Ⅰ.내년부터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시행

내년 1월에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가 시행된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는 재건축추진위 설립 승인 일부터 준공까지 발생한 이익금을 부과율에 따라 환수하는 제도다. 준공 시점 집값에서 사업개시 시점 집값, 시세상승분, 개발비용의 합계를 뺀 금액이 세금으로 나가게 된다. 강남의 경우 사업의 규모에 따라 수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세금으로 낼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강남 재건축 단지들이 올해 안으로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신청하기 위해 속도전을 냈고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일부 재건축 단지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기도 했다.?

 

Ⅱ.차주의 상환능력에 초점을 맞춘 신DTI(총부채상환비율)도 내년부터 도입

기존 DTI보다 차주의 가계부채를 포괄적으로 반영해 대출 한도가 축소된다.다주택자는 두 번째 신규주택담보대출 시 만기를 15년으로 제한해 DTI비율을 산정하기 때문에 원금, 이자 상환 부담 증가한다. 사실상 기존 주택담보대출 보유자의 경우 추가로 빚을 내서 집 사기가 쉽지 않다.

업계에서는 신DTI 도입이 부동산 투자시장에 전방위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해 투기 목적으로 집을 다수 구매하던 갭투자는 신DTI 도입 이후로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3월부터는 부동산 임대사업자에 대한 여신심사가 강화된다. 부동산 임대업 사업자 대출 시 임대수익의 이자상환비율(RTI)을 산출해 대출을 심사한다. 임대소득 대비 이자비용을 파악해 대출 총량을 제한한다.?

 

Ⅲ.분양권 전매 양도세 50%이상 부과

내년 1월 1일 이후 조정대상지역 내에서 거래되는 분양권은 보유기간에 상관없이 양도세율이 50% 적용된다.?

 

Ⅳ. 4월에 시행되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다주택자들의 양도세 부담이 커짐에 따라 이 시기를 앞두고 다주택자들은 기존 보유 주택을 팔지, 버티기에 돌입할지 고민이 커질 전망이다.?

다주택자 가운데 2주택자는 4월 1일 이후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을 양도할 경우 10%, 3주택 이상자는 20% 가산세율이 붙는다. 양도세 기본세율이 6∼40% 임을 감안하면, 3주택 이상자는 최고 60%까지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셈이다.

이미 8·2대책 때 투기지역으로 지정돼 양도세 10%포인드가 중과된 강남·서초·송파구 등 서울 11개 구와 세종시의 경우는 3주택 이상 보유한 사람이 투기지역 주택을 양도하면 가산세율 10%포인트를 더하게 돼 있다. 이 지역에선 기본세율 24%의 경우 세율이 내년 3월 말까지는 34%, 내년 4월 이후는 44%로 올라간다.

이 시기에는 대출 규제도 시행된 상태라 거래가 크게 위축 될 것으로 보여 내년 4월 이후에는 거래 절벽으로 인한 가격 하락이나 매물 품귀 현상 등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Ⅴ.내년 4분기에는 DSR(총체적상환능력심사) 제도 도입

이 제도는 기존 대출 규제보다 한 단계 강화된 규제로 4분기 도입 예정이다.

기존에는 대출마다 한도가 따로 있었으나 이 규제는 모든 가계대출(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에 적용해 차주의 상환 능력을 더욱 꼼꼼하게 따져 대출한도를 정하는 제도다.

차주의 소득산정 방식은 신DTI와 동일하며 대출종류, 상환방식 등에 따라 차주의 상환부담액을 결정한다.

 

Ⅵ.오피스텔 역시 규제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에 위치한 오피스텔도 내년 중 분양권 전매가 금지된다. 또 300가구 이상 오피스텔은 인터넷 청약도 의무화 돼 앞으로는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줄을 서서 청약을 하는 모습은 사라진다.?

주거복지 로드맵에 담긴 신혼부부 특별공급 확대 등 특별공급제도 개선, 청년 공적임대주택 공급, 저소득·취약계층 공적임대주택 공급 등도 구체적으로 시행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새해 부동산시장은 대체로 규제가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라며 “입주증가와 금리 추가인상 등의 요인에 따라 확실한 곳에 안착하려는 수요자들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서울=뉴시스】

 

Ⅶ.가계부채(대출)? 리모델링 조기상담은 선택이 아닌 필수 !?

1.여러분의 가계부채 적극검토 선제적 상담 중요

①이자부담도 줄이고?☞ 대출이자가 년중 최저 3.03% 부터 타금융권과 비교해도? 짱입니다.

②대출한도 및 이자율을 좋은 조건으로 받으시려는☞내년부터 적용되는 8.2가계부채종합대책 발표에 따른 신DTI,DSR에 따라??내년 1월부터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차주가 새로운 집을 사면서 대출을 받는 경우 대출금이 최대 절반 이상 쪼그라들 전망이다.그래도 12월은 말할 것도 없고? 1월이 4월이후보다 대출이자가 더 오르기전에 받는 것이 좋다.

①소득은 2년치를 보는 등 지속성을 따지고
②부채는 기존에 이자만 반영했던 것까지 원금도 반영해 포괄적으로 상환능력을 따진다.
신 DTI는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그 외 수도권에만 적용

 

Ⅷ.아파트담보대출 리모델링 및 신규대출을 검토할 적기는 바로지금!

☞ 자산증식과 가정경제를 살릴 수 있는 때를 놓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Ⅸ.대출상담

 

온라인상담

인터넷이나 핸드폰의 블로그에서 여기를 클릭하시고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아파트론 주택/빌라 론 오피스텔론
현대해상아파트담보대출

현대해상아파트담보대출

현대해상 서대문 하이론센터 대출상담사 김인순입니다. 행복한가정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의식주의 안정입니다. 그러나 서울에서 내 아파트마련이 중위가격기준으로 8~9억원 어떻게 금융기관 대출없이 가능하겠습니까? 이에 고객입장에서 더많이 더저렴하게 대출을 편리하게 상담드리는 가정행복 지킴이라는 자긍심으로 도움을 드리려고하오니 많은 상담바랍니다. ☎ 010 -4717 -0387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