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하 1년] 기준금리 묶였는데 내 대출금리는 왜 뛰지??

               

 

원본보기

[그래픽] 은행 가계대출 가중평균금리 추이
美 금리 인상·국제 금융시장 불안에 시장금리는 올라

주택담보대출 빠르게 늘자 속도 조절 위해 은행 가산금리도 상승

원본보기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한국은행이 지난해 6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한 뒤 1년째 사상 최저 기준금리 시대가 이어지고 있지만, 일반 대출자들은 최저금리 시대를 살고 있다는 현실을 잘 느끼지 못하고 있다.

기준금리와 달리 지난 1년 동안 대출금리는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가계대출 가중평균금리(신규취급액 기준)는 지난 4월 기준 3.41%를 기록,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8월(2.95%)보다 0.46%포인트 올랐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은 같은 기간 0.51%포인트 올라 상승폭이 더 컸다.

대출금리는 시장금리를 좇아가는 내부 기준금리와 은행이 스스로 결정하는 가산금리를 더해 결정하는데, 시장금리와 가산금리가 모두 올랐기 때문이다.

우선 시장금리는 미국이 지난 1년 동안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두 번 올렸고, 앞으로도 점진적으로 올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또 지난해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선으로 국제 금융시장 불안이 커진 것도 시장금리가 올라가는 요인이 됐다.

실제 대출금리를 결정할 때 기준금리처럼 쓰는 코픽스(신규취급액 기준) 금리는 지난해 9월만 해도 1.31%였지만 올해 1월에는 1.51%까지 올랐다.

여기에 은행들이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가산금리도 정부의 대출 조이기 정책에 발맞춰 올라가고 있다.
주택담보대출이 빠르게 늘어나자 은행들이 속도 조절을 위해 가산금리를 올려온 것이다.?

앞으로도 한국은행 기준금리에는 변동이 없어도 지금처럼 대출금리는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다.

내주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또 올릴 것으로 보이고, 2019년까지 총 8차례에 금리를 올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시장금리는 계속해서 올라갈 것으로 보여서다.

또 최근 들어 주택가격이 다시 오르면서 가계부채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은행들이 속도 조절을 위해 가산금리를 또 올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의 경기가 양호한 상황에서 미 연방준비제도가 금리도 올리고 보유자산 축소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유럽중앙은행도 양적 완화 규모를 줄일 수 있어 당분간 금리 상승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상환 기간이 긴 사람일수록 대출을 받을 땐 고정금리로 받고, 대출 시기도 앞당겨야 한다고 조언한다.

변규동 우리은행 자산관리 컨설팅센터 팀장은 “지금은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낮지만 10년 이상 장기 상환할 계획이면 고정금리로 빌려야 안전하다”라며 “정부 정책이 대출을 조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 대출 예정자면 대출이 가능할 때 서두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표] 은행?가계대출 가중평균금리(신규취급액 기준) 추이 (%)

[자료출처:한국은행 통계시스템]

 

출상담 및 신청안내

 

온라인 상담

<=인터넷이나 ?핸드폰의 블로그에서 여기를 터치 하시어서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사이터에서 신청하시면 빠른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여기를 터치하시면 전화연결이 자동으로 됩니다

*손해보험협회?등록번호1601-G6410 [현대해상/하이론센타/론매니저]김 인 순

HP:010-4717-0387

 

아파트론 주택/빌라 론 오피스텔론
현대해상아파트담보대출

현대해상아파트담보대출

현대해상 서대문 하이론센터 대출상담사 김인순입니다. 행복한가정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의식주의 안정입니다. 그러나 서울에서 내 아파트마련이 중위가격기준으로 8~9억원 어떻게 금융기관 대출없이 가능하겠습니까? 이에 고객입장에서 더많이 더저렴하게 대출을 편리하게 상담드리는 가정행복 지킴이라는 자긍심으로 도움을 드리려고하오니 많은 상담바랍니다. ☎ 010 -4717 -0387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