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의 목적

               

1.실수요목적

경매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지만 반드시 그런것만은 아니다. 자신이 살고 있던 집이 경매로 넘어간 경우에 임차인의 입장에서 살기 좋다면 스스로 낙찰 받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실수요 목적으로 경매투자하는 경우에는 ?임대수익이나 시세차익을 노린 일반투자자에 비하여 입찰금액을 높게 쓰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그 경매물건을 반드시 받아야하는 절박함이 일반투자자보다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반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실수요자가 입찰법정을 찾아 오는 만큼 경쟁율이 올라가고 낙찰 받는 것이 힘들다

 

2.처분수익

경매에서 낙찰 받은 가격보다 비싸게 다시 매각함으로써 그차익을 얻게 되는데 이러한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낙찰 받는 것이다.

요즈음의 부동산경기상황은 좀처럼 호황기 기미가 보이질 않으나 지역에 따라서는 개발호재 등으로 인하여 부동산가격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그러한 지역에는 처분수익을 목적으로 투자할 수 있겠다. 투자대상에서 상가의 경우에는 일정한 임대수익을 노리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으나 임대수익이 올라가면 그에 따라 처분수익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3.임대수익

특히 부동산 가격이 하락국면인 불황기에는 ?시세차익을 얻기 힘들므로 투자자금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몰린다.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으로는 상가,오피스텔.소형아파트,원룸 등을 들 수 있다. 현재와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조금 더 나은 수익을 위하여 많은 자금이 ?부동산으로 유입되고 있다. 이러한 수익형 부동산에 경매투자할 때에는 임대수요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월세 보증금의 시세를 파악하여 수익률 분석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댓글 남기기